본문 바로가기
월천 PLAN/월천 프로젝트

[부동산 하락장에서 살아남기] 역전세 대비 자금 계획 수립

by 월천따박 2023. 1. 20.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자산 가치가 급락하고 있는 2022년 자산 시장! ^^; 내년 2023년은 반등할 수 있을까? 과연 어떻게 될까?

내년에도 급락이 지속될지... 완만하게 하락하다가 횡보하는 L자 패턴일지... 아니면, 잠깐 바닥 다지다가 재상승하는 U자 패턴을 보일지... 그것도 아니면, 가능성은 낮지만... 코로나 급락장처럼 V자 급반등할지... ㅎㅎㅎ(희망 회로...)

자산 시장이 급락하는 와중에...

내가 어떤 계획을 세우든...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해준 2022년이다. 난다 긴다 하는 여느 전문가들도 전망이 틀리는 마당에... 보잘것없는 개인투자자 주제에 무슨 원대한 계획 수립이겠냐... 모두 부질없는 계획일 뿐... 그냥 분기 계획 일 년짜리 계획이라도 실행하자! 아니! 계획이라기보다... 대응책을 마련할 시기이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역전세를 대비할 자금 계획이 시급하다.

보유 아파트 들의 전세가 실거래 찍힌 걸 보니... 역시나, 임대차 3법으로 인해... 전세가 밴드가 두껍다. 층마다 향마다 다르겠지만... 적게는 1억에서 최대 3억까지 다층 구조로 실거래가 찍히고 있다.

장소가 바뀌면... 뭔가 탁월한 방법이라도 생각이 날까? 하는 마음에... 기분 전환 겸... 차로 40분 걸려서 영종도 오션뷰 카페 '브레덴코' 영종구읍뱃터점을 향했다.

신라명과에서 이름 바꾼 카페 체인 '브레덴코'


심각한 '가계 자금 운용 대책 회의'에 오션뷰가 뭐가 필요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한 번 사는 인생! 잠깐의 여유라도 없음... 어찌 살아갈까!

국내 주식, 미국 주식, 퇴직연금계좌, 개인연금계좌... 할 거 없이 손실폭이 커져서... 2020~2021년 수익금 전부 까먹고 우울하던 차에... 뒤늦은 손절로 이제서야 맘 편하게 주식시장을 바라보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에서도 자산 가치 하락으로 거래 절벽인 와중에 매매가는 하락 중이고, 대출금리 인상으로 전세가는 떨어지고, 오히려 월세 거래는 늘고 있다. 영끌빚투로 이자 부담이 심해지고, 역전세 & 깡통전세로 보증금 떼일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무한 긍정으로 아무 대응책 마련 없이... 시간만 보내다가는 모진 풍파를 맨몸으로 맞닥뜨리려다 버텨다 못해 쓰러질수도...ㅠㅠ

월천따박도 미리미리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역전세 대비용 예비비 2~3억을 마련하기 위해, 2023년 가계 자금 운용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2023년 자금 스케줄 초안

2023년 자금 스케줄을 보아하니... 세금으로 시작해서 세금으로 끝난다... 2월, 3월, 6월, 8월, 11월 빼고, 나머지 달에 모두 세금 지출 스케줄이 있다. 2023년은 세금으로 귀결된다.

세금 내려고 돈을 벌고 있다는 느낌이랄까... 왠지 내일 출근하기 더 씁쓸해진다... ^^;

"인생에서 절대 피할 수 없는 두 가지, 죽음과 세금"

소설가 마크 트웨인과 사상가 벤저민 프랭클린이 한 말로 지금도 호사가들이 즐겨 쓰는 말이다. 인간이라면 죽음과 세금은 벗어나고 싶은 악몽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세금 내기위해서 더 열심히 돈을 벌어야 하겠다...


오션뷰를 뒤로하고... 세금과 역전세 대비를 위해... 3시간 동안의 마라톤 회의를 통해, '세금 및 역전세 대비 자금 수립 계획' 초안을 만들었다.

[세금 준비 계획]

1. 별거없음... 그냥 허리띠 졸라매기

- 소비↓

- 저축↑

[역전세 대비 자금 수립 계획]

1. 역전세 대비 자금(현시점 기준)

- 보라매 : 1억5천~2억 역전세

- 광명하안 : 2~5천 역전세

- TOTAL : 2~3억 필요

2. 자금 준비 순서

- 거래처 대금 : 8천(미정)

- 예적금 : 1억3천

- 미국 주식 : 8천

- 종신보험 : 2천7백(해약환급금)

- 연금계좌 : 1억2천(퇴직연금,개인연금)

- 전세금 : 1억5천(실거주)

- 토스 마통(금리5.94%) : 7천8백

- 농협 마통(금리5.4%) : 2억

- TOTAL : 강제영끌로 대략 8억6천쯤 가능...

최선 시나리오 1 : 거래처 대금으로 방어

차선 시나리오 2 : 예적금으로 방어

최악 시나리오 3 : 전세금 빼서 방어

지옥 시나리오 4 : 대출받아 방어

실거주 중인 전세금까지 뺄 지경이 되면...... 여기저기서 이미 곡소리 나고있으려나.... ^^; 제발 그렇게 까지 가진 맙시다! 쫌~


결과는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이번 하락장에서 살아남은 자는 부를 얻을것이다. 버티자! 살아남자! '비관론자는 명성을 얻고, 낙관론자는 돈을 번다' 했는데... 과연 이번에도 맞을까?

시세는 비관속에 잉태하여 회의속에 자라고 낙관속에 성장하여 행복속에 사라진다고 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평생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류는 발전하고 세상은 진보한다는 이 단순한 명제에 의지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남만큼 돈을 벌어야 합니다. 돈을 잃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실수 세상과 거꾸로 가는 치명적인 오류만 피해도 우리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더 큰 돈을 벌고 싶은 분들은 세상과 다른 승부를 거십시오. 모든 사람이 비관적일 때 낙관하시고 다른 투자자들이 모두 탐욕적일 때 비관론자가 되십시오.

그러나 매우 어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