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천 PLAN/자본주의 멘탈

[종부세 납부하기] 나는 애국적폐인가?

by 월천따박 2023. 1. 18.

드디어...

'종합부동산세' 고지서가 날라왔다.... ^^;

상위 1% 부자들만 내는 거라고... 부유세라고 불리는 '종부세'를 내가 내게 되다니^^;

내가 부자였나? ....

다주택은 적폐이고, 세금 잘 내면 애국자이니... 나는 애국적폐인가? ㅎㅎㅎ

'2022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10억원 이상 20억원 미만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30~49세 개인을 '신흥부자'로 정의하여, 금융자산 2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50대 이상을 '전통부자'라고 칭했다. 금융자산만 10~20억 정도라면... 대한민국 특성상 부동산 자산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감안하면... 아마도 전체자산은 70~80억이 된다는 건데... ㅎㅎㅎ 나도 더 노~오~력 해야겠다! ^^

홈택스에 로그인하자마자.... 돈 내라고.... 바로 종부세 안내문이 뜬다.... ㅎㅎㅎ

우측에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역 및 금액 확인이 가능하다.

금액을 확인하고 납부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결제수단을 선택할 수 있다.

겨우, 몇백만 원 내는 정도라면 큰 부담은 아니겠지만... 몇천만 원에서 몇억을 납부해야 하는 애국적폐?분들께서는 종부세 250만원 넘으면 분할납부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각자 알아보시길! 뭐...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ㅎㅎㅎ

월천따박은 내년 1월에 돈 나갈 곳이 많을 것 같아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6개월)로 종부세를 납부했다. 카드사마다 무이자 할부 기간이 상이하오니, 아래 카드사별 이벤트 보기 클릭하시어 꼭 자금 계획 꼬이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월천따박은 지난 취득세 할부 납부 시 활용하려 만들었던 NH농협카드로 종부세를 할부 납부했다. 아래는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중인 '6개월 무이자 할부'에 대한 내용이다.

그나마... 공정시장가액비율이 60%로 완화돼서... 이 정도로 감액된 것 같다... 변경 안됐다만... 아마도 300만원쯤 나오지 않았을까.... 아래와같이 월천따박 지분(50%) 만큼의 종부세 100만원 가량을 납부했다. 카드 수수료 0.8%(8,156원) 포함하면... 합계 1,027,706원 이다.

부부 공동명의이니... 동일한 방법으로 한 번 더 진행... ^^; 둘이 합쳐 2022년 종합부동산세는 205만원 이다...

덕분에... 신용카드 할부 결제가 또 추가되었다 ㅠㅠ 새활비 압박이 이만저만 아니다... 세금 내으라... 허리가 휜다.

21년 12월에 결제했던 취득세 할부도 얼마 전 8월에 겨우 납부 완료했는데... 22년 7월 건물분 재산세는 아직 5회차, 이어서 9월에 토지분 재산세도 아직 3회차로... 아직 신용카드 할부가 진행 중인데.... 이번에 추가로 종부세(205만원) 할부(6개월)까지 추기되었으니... 23년 6월까지 한달에 34만원의 생활비가 줄어들었다...ㅠㅠ

절대 신용카드 할부는 사용하지 않는 월천따박이... 세금 낼 때만큼은 무이자 할부를 사용한다 ㅠㅠ 자금 유동성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1년 내내... 뼈를 갈아 넣어 원화 채굴 중인 근로소득으로 세금만 내고 있는 것이 아닌지.... ^^; 어서 빨리 사업소득이든 투자소득이든... 정상화되길 기원해 본다... 아니... 뼈를 더 갈아 넣어야 하는 거겠지 ^^

앞으로도 우여곡절은 많겠지만... 이 또한 재미있게 즐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