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시장 동향

[매매/전세 증감률] 22년 12월 2주차 (기준일:12/12)

by 월천따박 2022. 12. 19.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

매매-지역별 시황(2022.12.12 기준)
매매
서울
마포구
(-0.68%)
매수타이밍을 확인하려는 문의가 소폭 증가했지만 단지별 초급매물 위주로만 간혹 거래가 이루어질 뿐 매우 한산하다.
 
강동구
(-0.79%)
고덕동과 상일동 대단지 위주로 매매가 하락 보도를 보고 문의가 들어오고 있지만 매수희망가격과 차이가 큰 매물들이 대부분이다. 둔촌주공 재건축 일반분양에서 기대보다 낮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면서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경기
오산
(-0.79%)
부동산 상승기에 분양했던 단지들이 내년부터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고, 인접한 평택과 수원에도 입주 물량이 많아 수요와 공급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인천
동구
(-0.63%)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인 송림동 동인천역파크푸르지오(2562세대), 인천 타 지역의 입주물량 영향으로 구축아파트 매매 및 임대수요가 거의 없다.
광역
부산 강서구
(-0.93%)
일부 매수대기자들은 에코델타시티 신규아파트 분양에 관심을 갖고 있어 기존 단지들의 거래는 더욱 위축되고 있으며, 명지국제신도시 대단지 아파트들의 매매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지방
천안 서북구
(-0.42%)
매매가 추가하락을 기대하는 매수자들은 매수를 미루고 있고, 투자자들은 물건을 정리하기 위해 급매물을 내놓고 있어 가격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아파트 전세가 변동률]

전세-지역별 시황(2022.12.12 기준)
전세
서울
성동구
(-0.88%)
매매와 전세가격 모두 하락하며 월세만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전세매물이 거래성사되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대부분 월세를 선호하고 일부 전세수요자들은 급전세 위주로 가격이 저렴한 매물만 찾고 있다.
 
송파구
(-1.43%)
입주 만4년이 지난 가락동 헬리오시티(9510세대)에서 매물이 많이 나오면서 전용 84㎡ 전세호가가 7억 후반부터 나오고 있다. 8호선으로 송파구 접근성이 좋은 성남시의 대단지 입주물량도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
남양주
(-1.17%)
매매거래가 얼어붙어 전세로 전환하는 물량들도 많고, 신규아파트 입주는 내년 1월부터 진접읍 진접삼부르네상스더퍼스트(348세대)가 예정되어 있다. 다산과 별내, 평내호평 등 전 지역의 전세가가 약세이다.
인천
중구
(-0.90%)
올해 하반기 신규입주 물량이 많고 향후에도 대단지 입주가 이어질 예정이다. 입주가 많은 영종하늘도시의 전세가격이 특히 약세이다.
광역
부산 연제구
(-0.97%)
거제동 쌍용더플래티넘거제아시아드(482세대)의 입주가 내년 1월부터 시작될 예정으로 전세매물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내년 하반기에는 거제2구역 레이카운티 등 대단지 입주물량이 기다리고 있다.
지방
진주
(-0.68%)
내년까지 신규입주물량이 전혀 없지만 대출이자부담으로 전세수요가 월세로 이동하면서 올해 초 가격 대비 금액을 많이 내려야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가격이 많이 올랐던 충무공동 혁신도시의 전세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소형 저가단지들은 오히려 오르는 곳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