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배당 PLAN (미국주식)

[배당 결산] 2021년 배당 결산 및 2022년 1월 예상 배당

by 월천따박 2022. 1. 1.

드디어! 2021년 배당투자 목표로 잡았던... 연 배당금 총액 3천 달러를 돌파했다! 앗싸~~~

게다가 목표했던, 매월 $200 이상의 배당금으로 세팅이 되었다. 다음 목표는 매월 $300 이상이다^^ 열심히 모아가자!

월별 배당금 스케줄

내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다 주는 자본 시스템. 내년부터 일하지 않아도... 매월 30만 원가량이 들어오는 현금흐름 시스템이 완성되었다^^ ㅎㅎㅎ 아직... 적은 돈이지만, 매년 조금씩 늘어갈 배당금에 벌써부터 배가 부르다^^


[2020년 12월 배당 결산 글]

https://blog.naver.com/jcchun/222172531587

작년 요맘때를 돌이켜 보면... 2020년 12월 말 기준으로 연 배당금 총액이 2천 달러를 갖 넘긴 상태였다. 1년이 지난 지금... 작년 대비 1천 달러가 상승한 것이다. 매년 1천 달러 이상 연 배당금을 상승한다면, 게다가 복리와 추가 불입까지 이어진다면, 향후 10년 후, 연 배당금은 얼마가 되어 있을까? 매우 궁금해진다.

궁금하면 계산해 봐야죠^^

아래 표의 계산 조건은 1. 배당금 재투자는 기본이고, 2. 배당 성장률은 6.4%로 반영, 그리고 3. 추가 불입금 매년 $7,200(대략 850만 원) 정도로 계산해 보았다. 2022년에는 용돈 받는 족족 미국 주식 계좌로 자동이체를 시켜야하나..ㅎㅎㅎ

계획대로 될지는 모르지만...^^; 앞으로 10년 후엔, 연 배당금이 $11,200(1,330만 원)이 된다... 실현만 된다면... 매월 $933(110만 원)이 들어오는 시스템이 된다. 계산은 계산일 뿐 오해하지 말자! ^^; 그래도 기분은 좋다... ㅎㅎㅎ


아래 표는 보유 종목별 배당 스케줄과 종목별 배당금 총액이 높은 순으로 나열한 표다^^

연배당 총액의 1위는 고배당 ETF인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티커:QYLD)'가 압도적으로 1위다... 주가 수익률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 매월 $47씩 입금되는 월배당 종목으로, 1년 TOTAL 배당금은 $632(대략 75만 원)이나 된다! 주가 수익률은 별로지만, 코로나 떡락시에도 버틸 수 있는 힘이 되어준 배당투자의 기둥이 되어준 고마운 종목이다! ^^ 그냥 기본으로 깔고 가는 느낌적인 느낌이랄까 ^^

2위는 배당 삭감이 예정인 'AT&T(티커:T)'... 주식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ㅠㅠ 게다가, 배당 삭감까지 예고된 상태라... 바닥이 어디인 줄도 모르고... 주야장천 하락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도 타이밍을 놓치면서 존 번 할 수밖에 없는 애증의 종목이 되어버렸다. 배당금만 아니었으면, 진작에 팔아버렸을 종목이지만... 오래 보유하고 있다 보니... 잘라낼 수 없는 아픈 손가락이 되어있었다. 내가 끝까지 가져가 줄게!

3,4위 또한... ㅎㅎㅎ 웃음부터 나오지만... 물타기하다 비중이 늘어난 2개종목이다ㅠㅠ... '리오틴토(티커:RIO)' '오메가헬스케어(티커:OHI)'... 역시, 배당률이 높아서... 배당금이 커서... 존버중인 종목이다... 너희 들도... 배당받아 가며, 버텨줄게~ 죽기 전엔 시세 한번 분출해보자!ㅋㅋ

5위 까지만 하자...

상위 5위권 내에 들어간 종목 중에 유일하게 주가 수익률이 (+)플러스인 '리얼티 인컴(티커:O)이다. 역시 부동산인가...ㅎㅎㅎ 미국 부동산 사는 느낌으로, 조종 보일 때마다 꾸준히 사고 있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샀어야 했는데.... 자꾸 싼 주식에 손이 가는 건... 어쩔 수가 없나 보다... 아직 투자 마인드가 많이 부족하다... 부동산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마음으로 계속 모아가자! 한국에서 월세 받고, 미국에서도 월세 받자!

나머지... 6위~42위는 패스 하자 ^^;

보유종목이 너무 많다... ㅎㅎㅎ 이것저것 사다 보니... 어느덧 백화점 포트폴리오가 되어 버렸다... 어럴꺼면 그냥 고배당 ETF 몇개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 ^^;


2022년 1월 예상 배당금과 배당금 증가 추이에 대해 알아보자

22년 1월

예상 배당금 : $ 291

연간 배당금

(Annual Income)

$ 3,017

기말 자산 : $ 52,107​

배당 수익률 : 5.79 %

배당 성장 : 2.4 %

투자비용 대비 수익률

(Yield on Cost)

6.27 %

확실히... 고배당 종목 위주로 매수를 집중하다 보니... 투자비용 대비 수익률 (Yield on Cost)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반대로 계좌 수익률이 상승할수록 시가배당률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신규 편입 종목이 필요한 느낌이다

 

22년 1월에도 일주일에 2~3번씩 배당금이 입금되는 스케줄이다^^ 매일매일 업무하다보면... 배당금 입금 알림 톡이 와있다... 지금은 얼마 안되는 돈이지만... 3년, 5년, 10년후엔... 의미있는 현금흐름이 되어 있겠지^^

12월에 몇개의 알림을 받았으려나.... 카톡을 확인해보았다....

앗... 중복이 몇개 있네요... ^^;

이어서, 배당 안전성과 배당 성장률 추이를 확인해 보자


마지막으로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섹터별 비중과 종목별 배당금 비율을 확인해 보자. 와우! 역시 고배당주를 좋아하는 성향이라... 리츠 섹터가 5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역시 나는 부동산인건가...ㅎㅎㅎ 그래도 배당금 비중으로 보면... 고배당 종목 위주로 고루고루 보유하고 있다. 최근 미장에서 빅테크 종목이 조정을 보일 때 소프트웨어 ETF(티커:IGV)를 매수했다. 역시 성장주는 배당을 안주는구나..ㅎㅎㅎ 암튼 성장주 섹터에서가 조종 보일 때마다. 개별주 말고, ETF 위주로 야금야금 모아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요즘... 미국 주식 관리 앱 중에....

'The Rich' 앱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서... 이번 배당 결산 마감은 더 리치 앱 화면을 마지막으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