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 투자 수익률 결산

[주간 수익률] 21년 41주차 (10/10~10/16) ... 이제 조정 끝! 상승 시작!

by 월천따박 2021. 10. 16.

오랜만에 주간 수익률 정산할 맛 나네요^^ ㅎㅎㅎ 뭐... 그까짓 주간 수익률이... 오랜만에 플러스라고... 일희일비(一喜一悲) 하는 건 아니다! ㅎㅎㅎ

요즘... 애국자 코스프레 하느라... 세금 걱정으로... 돈 들어갈 곳 천지다... 그깟 주간 수익률이 플러스라고 돈 걱정이 사라진 것도 아닌데... 그래도... 플러스 수익률은 좋다 ^^ ㅎㅎㅎ

나의 자산이 마이너스가 되는 게 좋을 사람이 어디 있나... 그러니... 앞으로도 빼기보다... 더하기만 하며 살고 싶다^^ ㅎㅎㅎ

최근 조정장에서... 몇 주 더 마이너스 수익률이 이어졌다면... 보유 현금을 좀 더 태우려 했었다! 그런데... "기다리는 조정은 오지 않았다"... 계좌 수익률이 마이너스까지 내려가는 위기 상황까지는 아니었지만... 만약에 그랬다면 어땠을까?

하루 수익률이 매일 -1%씩 며칠 연속 떨어졌다면, 나는 어떤 대응을 했었을까? MTS를 열어 수익률 확인할 때마다 한숨이 나오는 상황이 이어졌다면... 오늘은 -5%... 다음 주는 -10%... 이렇게 손실폭이 커져갔다면... 어땠을까?... 매도 버튼을 누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레이엄 형님께서 그러셨다! "비관주의자에게서 주식을 사서, 난관 주의자에게 주식을 팔라고".... 나도 비관주의자에게서 주식을 살수 있었을까?... 누구나 손실 보긴 지독하게 싫어한다! 하지만... 폭락하는 순간에 매도 버튼을 자제하고... 반대로, 매수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걸... 대중을 따라가지 않으려면 대단한 의지력이 필요하단걸... 우린 알고 있다!

그림 : 송종식

 

최근 조정장 초기에 전량 매도 후... 하단 언저리에 다시 주워 담으려 했으나... 역시, '신의 영역'은 아무나 도전하는 게 아니라더니...^^; 그래도.... 조정전에 공모주 계좌 전량 매도와 달러선물ETF 매수로 약간이지만... 위로가 됐고^^; 추석 용돈 받은 거로 미국주식 추매! 나름 ... 다시 전 고점 향해 달려가고 있는 미국 주식 시장의 분위기로 보아 타이밍은 나쁘진 않았다^^... 그런데.... 개인연금계좌 내 국내 ETF중 반도체, 자동차 ETF의 손실이 커서...ㅠㅠ 회복하려면... 아직도 멀었다... 엉덩이 무겁게 계속 모아가면서 기다려야겠다^^ 난 급하지 않으니까^^

코스닥 +3.93%
유로 스톡스50 +2.69%
Nifty50 +2.48%
나스닥 +2.18%
항셍 +1.99%
코스피 +1.99%
VN30 +1.92%
S&P500 +1.82%
러셀2000 +1.71%
다우존스 +1.58%
월천따박 +1.28%
심천 +0.01%
상하이 -0.55%
VIX -13.16%

언제 그랬냐는 듯.... 코스닥이 세계 주요 지수 중에 주간 수익률 1위를 찍었다! 늘... 반복되는 패턴 같다... 이번 주는 상승률 1위를 찍었는데... 다음 주는 꼴찌... 그다음 주는, 다시 1위... 그리고 ... 다시 꼴찌... 이놈의 변동성 장세 지겹다 ㅎㅎㅎ 세계 경기의 나침반인 대한민국 주식시장! 세계에서 유일하게 매주 수출입 통계가 나오는 대한민국! 수출통계처럼 아파트도 매주 매매가 변동 통계가 나온다^^; 대한민국 수출이 나빠지면...... 세계 경기가 나빠질 거란 전망인데... 최근 수출 통계는 연일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서론이 길었다... ^^;

암튼... 이번 주는 (+)플러스 수익률로 오래간만에 박수~~~

연속으로 주간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아닌 것만으로도 다행이다^^

이번 주말은 투자 마인드가 좀 더 공고해질 수 있도록... 벤자민 그레이엄 형님의 "현명한 투자자"를 읽으며, 투자 마인드를 단단히 다져야겠다!

자산 시장 근처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심 갖고, 시장에 참여해야 한다, 때로는 과감하게! 때로는 여유롭게!

[주간 수익률]

주간 수익률 : +1.28%

주간 수익금 : +2,765,788원

주간 입출금 : +153,895원

기말 자산 : 219,595,001원


[계좌별 운용상품 현황]

댓글